건강

PMC박병원, 의료질 향상 경진대회 개최

휴먼엠피 2022. 12. 10. 11:46
반응형

우리는 환자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

 

평택 PMC박병원은 지난 8‘2022년도 제1회 의료질 향상(QI, Quality Improvement) 경진대회를 개최했다.

 

이번 QI 경진대회는 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과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팀별로 주제를 정해 개선활동을 벌인 뒤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6개 팀이 활동 내용을 발표했다.

 

발표 심사 결과 최우수상은 낙상 예방활동을 통한 낙상 발생률 감소를 주제로 발표한 SH 간호 간병팀(서소영 간호사 외 5) 우수상은 운동치료 예약 부도율 감소를 주제로 발표한 운동치료실(박민우 물리치료사 외 3)이 수상했다.

 

최우수상을 수상한 SH 간호 간병팀은 환자 안전사고 중 발생률이 높은 낙상사고 예방을 위한 자료를 직접 제작하여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.

 

또한 낙상 방지를 위한 낙상예방 매트리스, 미끄럼 방지 발판 및 낙상표지 확충 등을 통하여 낙상발생률을 감소시킨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.

 

우수상을 수상한 운동치료실은 예약 부도율을 낮추기 위해 외래환자 사전 연락 활성화, 입원환자 컨디션 저하 시 병동치료를 시행하였다. 또한 병동재활 의지가 부족한 환자는 직접 모셔오는 등의 노력으로 부도율이 감소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.

 

이날 행사에 참석한 PMC박병원 박홍규 대표원장은 “QI활동은 의료의 질과 환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, 효율 및 효과적 업무 프로세스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병원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활동이라며 앞으로 매년 QI 경진대회를 개최해 의료의 질과 환자 안전을 개선하도록 노력해가겠다"고 밝혔다.

 

메디칼통신 손용균 기자

asanman7@hanmail.net

반응형